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한양대학교 - 기계공학부

공학의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산업 사회를 이끄는 팔색조 학부

예부터 인간은 필요에 따라 주변의 것들을 조합해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썼다. 하지만 조악한 물건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물체를 분석하고 설계하고 검증하게 되었다. 그리고 깨달았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힘과 에너지, 일의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는 사실을! 수학적 예측과 분석을 통해 힘과 에너지, 일을 파악하고 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한양대 기계공학부로 함께 떠나 보자.

 


공학아, 어머님이 누구니?

고독평_이번 시간에 찾은 곳은 공대로 유명한 한양대, 그중에서도 사회 곳곳에 포진한 1만여 명의 동문 파워를 자랑하는 기계공학부입니다. 이곳은 취업률이 높기로도 유명하더군요. , 그럼 오늘 함께 이야기 나눠 줄 분들을 소개합니다!

 

김학구_여러분, 반가워요! 기계공학부 부학생회장을 맡은 2학년 김학구라고 해요. 기계공학도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이 인터뷰가 유익하게 다가가면 좋겠습니다.

 

박지민_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 4학년 박지민입니다. 기계공학은 매우 범위가 넓고 배워야 할 것도 많은 학문이에요. 이번 인터뷰가 우리 학문의 매력을 조금이나마 맛보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황인진_올해 입학해서 첫 중간고사를 마친 1학년 황인진입니다! 저도 고등학생 때 여러분처럼 고교독평을 즐겨 읽었는데, 이렇게 대학생 인터뷰이로 참여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개인적으로 조금 설레는 경험이기도 하고, 여러분에게 생생한 정보를 전해 줄 수 있어서 기쁘답니다.

 

고독평_먼저 한양대 기계공학부는 어떤 곳인지 소개해 주시겠어요? 흔히 기계공학이라고 하기계를 만드는 건가?’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어떤 학문인지도 간략히 알려 주세요.

 

박지민_기계공학부에선 단순히 기계를 다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이름에 기계가 들어가서 그렇게 이해하는 것 같네요. 기계공학을 영어로 하면 ‘mechanical engineering’인데, ‘mechanical’에는 기계와 관련된이라는 의미 말고도 역학(力學)라는 뜻이 있어요. 우리 학문을 소개할 때는 후자, 역학의라는 뜻이 더 잘 맞는다고 볼 수 있죠.

 

역학은 말 그대로 물체의 운동에 관한 법칙을 연구하는 물리학의 한 분야예요. 힘과 에너, . 여러분이 물리 시간에 배운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심화 학문을 이곳에서 공학적으로 익힌답니다. 장난감 자동차부터 여러분이 쓰는 스마트폰, 에어컨, 자동차, 우주선, 노 로봇, 인공 지능을 탑재한 첨단 기기, 3D 프린터, 인공 장기까지 그 기반 기술은 모두 기계공학에서 탄생했어요!

 


진화와 융합은 창조의 어머니!

고독평_기계공학부는 앞서 말한 대로 취업률이 높기로도 매우 유명한데, 졸업하면 어떤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나요? 산업 분야 외의 진로도 궁금해요.

 

김학구_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기계공학이 워낙 많은 공학 분야의 기반이 되는 학문이기도 하고, 전기·전자공학이나 통신, 생명과학, 신소재공학, 화학 등과 결합해 새로운 시너지를 낳는 융합학문이기도 하니까요. 기계공학이 전자공학과 만나서 메커트로닉스(mechatronics)라는 신()학문이 탄생했듯이, 지금도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산업계로 진출하는 영역을 보면 디지털 가전, 자동차, 중공업, 엔지니어링, 건설, IT, 금융 분야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주로 가전이나 자동차 회사로 많이 가죠. 기계공학은 금속공학과 함께 일자리 수요보다 졸업자 수가 모자란 전공 분야 1위로 선정된 만큼 미래에도 유망한 전공으로 대접받을 수 있을 거예요.

 

박지민_대기업에 취업하는 예가 가장 흔하지만, 공사·공단·공기업으로 가는 분도 꽤 있어요. 기계공학 전공자를 선발하는 곳을 보면, 한국전력공사나 한국수력원자력 같은 발전·에너지 분야 말고도 인천국제공항공사 같은 의외의 직장도 발견할 수 있답니다. 학부를 졸업하고서 곧장 취업하지 않고 저처럼 대학원에 진학해 더 공부하려는 분도 많고요.

 

고시 준비를 하는 분도 있는데 ‘5급 공개경쟁 채용 시험(기술직군)’, 이른바 기술 고시합격하면 5급 공무원이 되어 사무관님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또 변리사 시험을 준비·합격해 변리사가 되기도 해요. 어떻게 보면 변리사는 기계공학부를 졸업해서 가장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요즘 떠오르는 창업도 빼놓을 수 없어요. 우리 학부는 ‘1,000대 기업 이공계 CEO 배출 1위 전공답게 창업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서 많은 학생이 도전하고 있죠. 타트업 창업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