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고려대학교 - 지구환경과학과

하나뿐인 지구, 그 안에 담긴 미래

우리가 발 딛고 살아가는 땅, 지구! 하지만 우리는 이 땅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지구 온난화가 이어지면 북극곰이 살 수 없고, 우리도 큰 위기를 맞는다는 것 정도? 가슴으론 지구의 소중함을 알지만, 머리로는 왜 지구가 중요한지 잘 모르는 친구들이 대부분일 테다. 그래서 찾아간 4월호의 학과는 우리 인류의 터전인 지구를 연구하는 곳,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다.

 


지구에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곳

고독평 반갑습니다. 최근 몇 년간 경북 경주와 포항에서 큰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는 바람에 많은 사람이 불안에 떨었어요. 우리가 쉽게 잊고 살지만 지구는 하나의 생명체와 같죠. 지구 환경은 수시로 변하게 마련인데, 이 변화를 감지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준비하는 곳이 바로 이곳, 지구환경과학과라고 들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독자 여러분께 지구환경과학의 모든 것을 소개하려고 해요. 먼저 한 분씩 자기소개부터 해 주시죠.

 

배철민 안녕하세요! 지구환경과학과 학생회장을 맡은 17학번 배철민입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요.

 

박강현 만나서 반갑습니다. 지구환경과학과 15학번 박강현이에요. 저는 대학원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으로 각종 연구를 돕고 있기도 해요. 여러분에게 지구환경과학이라는 학문이 조금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을 듯하네요. 하지만 우리 삶에 매우 밀접하고 중요한 분야인 만큼 우리 학과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고독평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는 어떤 곳인지 소개해 주세요. 다른 학교의 유사 전공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배철민 1968년 지질학과로 출발한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는 1994년에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어요. 1990년대 들어 전 세계적으로 지구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며 여러 환경 협약이 체결됐고, 그때부터 우리나라도 환경 분야의 연구가 좀 더 전문적으로 이뤄지게 되었죠. 기존 지질학과에선 지질학에 한정해 배웠다면, 지금의 지구환경과학과에서는 더욱 폭넓은 범위의 지구환경과학을 다룬답니다. 지구는 과학의 법칙을 관찰할 수 있는 장이에요. 여러분이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법칙은 모두 지구, 이 땅 위에서 발견돼 탄생한 것이죠.

 

박강현 사실 지구환경과학 전공이 설치된 학교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서울 지역에서는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를 비롯해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대기과학과를 꼽을 수 있겠네요. 서울 이외의 지역에선 지구시스템과학부 또는 지구환경과학부·지구환경과학과 등의 이름으로 개설된 국립대 위주의 전공이 전부고요.

 

간단히 고려대와 서울대·연세대에 개설된 전공들을 비교해 보면, 다루는 범위나 학과 조직이 조금씩 다른 점을 알 수 있어요. 여러분이 학교에서 배우는 지구과학 교과목에선 지질, 대기, 해양, 천문4가지 영역을 모두 다루죠? 하지만 엄밀히 말할 때 천문은 지구과학에 속하지 않는 독자적인 우주과학의 영역입니다.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는 지질대기에 집중해 가르치고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데 중점을 둬요. 서울대는 학부 체제로 되어 있고, 그 안에 대기과학·지구시스템과학·해양학 전공이 나뉘어 있죠. 연세대는 아예 지구시스템과학과 대기과학이 다른 학과로 있습니다.

 

고독평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에선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지구과학 분야 가운데 지질과 대기에 좀 더 초점을 맞춰 배우는군요. 학과 커리큘럼은 어떻게 짜여 있나요?

 

박강현 1학년 때는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등의 기초 과목을 다지고 지구환경과학수업을 통해 전공을 살짝 맛봐요. 2학년부터는 전공 수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전공 영역은 크게 4개로 나눠 볼 수 있어요. 지구 내부를 보는 지구 물리’, 표층의 암석을 대상으로 하는 지질학’, 암석·토양과 물이 상호 작용하는 지질 환경’, 지표·해양 생태계를 둘러싼 공기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는 대기 환경이 있죠.

 

다른 기초 과학 분야와 달리 지구환경과학은 교과 내용이 직렬 구조라기보다는 병렬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특성이 있는 각각의 분야가 평행하게 연결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 내용을 배우게 돼요. 기초 수업에서는 실험이 진행되고, ‘야외 지질학 실습이나 환경과학 실습등의 과목에선 직접 현장으로 나가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