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동국대학교 - 경찰행정학부

우리 공동체의 정의와 진리를 지킨다!

제복을 입은 직종은 다른 직업보다 높은 수준의 책임을 요구받는다. 공동체의 안전이 그들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일은 완벽히 해내도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작은 실수라도 생기면 치명적 결과로 이어진다. 그런 부담에도 이들은 책임감과 희생정신으로 그 어려움을 감내하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 믿는다. 내 가족과 친구, 이웃들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 이번 시간에는 우리 공동체의 정의와 진리를 지키길 꿈꾸는 동국대 경찰행정학부를 찾았다.

 


사회 안전과 공공의 안녕을 위해

 

황주웅 안녕,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13학번 황주웅이야. 우리 학부 방문을 환영해! 

 

고미희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16학번 고미희라고 해. 편하게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알려 주면서 즐거운 인터뷰가 되면 좋겠어. 

 

박아현 만나서 반가워!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17학번 박아현이야. 나는 이제야 막 1학년 1학기를 마쳐서 아직 우리 학부에 대해 아는 게 많지는 않지만, 고등학생의 마음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어. 이번 인터뷰가 동국대 경찰행정학부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 

 

김도현 안녕하세요. 경찰을 꿈꾸는 부산 대저고 2학년 김도현입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를 얻어서 기말고사를 이틀 앞두었지만 신나게 달려왔어요. 유익한 자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동국대 경찰행정학부는 어떤 곳인가요?

 

황주웅 형사 사법 분야의 전문 학과로는 국내 최초로 1962년 창설되어 최고(最古)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학부는, 사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사회과학대학에 소속된 경찰행정학과였어. 그런데 사회가 발전하면서 범죄도 함께 발전하여 그 수법이 더욱 교묘하고 치밀해졌고, 새로운 유형의 범죄도 많이 등장했지. 그래서 올해 우리 학교에는 경찰사법대학이라는 단과 대학이 새로 생겼고, 그 안에 경찰행정로 개편된 거야. 

 

학과에서 학부로 바뀌면서 기존 단일 전공이 4개 세부 전공으로 나뉜 점이 우리 학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 ‘경찰학’, ‘범죄과학’, ‘산업 보안’, ‘교정학등이 그 세부 전공인, 2개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지. 


제도와 법이라는 도구 앞에 사람이 있다

 

김도현 경찰행정학부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마음가짐이나 자질, 소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고미희 공적 영역에서 일하려는 사람이라면, 시대를 불문하고 봉사심희생정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또한 우리 학부에 오면 다른 학과와는 달리, 매우 전문적이고 특수한 분야를 배우게 . 그러니 해당 분야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진로의 방향성을 갖추는 건 필수겠지. 뚜렷한 목표와 의지가 있다면 그 꿈을 이루기도 더 수월할 거고. 

 

박아현 경찰을 꿈꾸는 친구라면 이론 못지않게 건강한 신체·정신을 가져야 해. 틈틈이 체력을 단련하고,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어떻게 이 사회에 이바지할지를 늘 고민해 보면 좋겠어. 

 

공적인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남보다 더 높은 윤리 기준이 적용되게 마련이야. 자신을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공동체라는 더 큰 관점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해 보길 권할게.

 

김도현 경찰행정학부의 진로라고 하면 경찰 공무원만 떠오르는데, 다른 진로도 있나요? 

 

황주웅 물론 경찰 공무원 시험을 치르고 합격해서 경찰 간부나 순경이 되는 사람이 많아. 대부분 학생이 경찰을 꿈꾸며 입학하기도 하고. 1·2학년 후배들에게 물어보면 80% 정도가 경찰이 되길 꿈꿀 정도니까. 하지만 여러 전공 수업을 듣고, 3·4학년이 되면 우리 학부를 졸업하고 진출할 수 있는 영역이 생각보다 넓다는 걸 알게 될 거야. 

 

 실제로 국가정보원, 감사원, 국세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검찰, 서울소방재난본부 등의 국가·지자체 기관에서 일하는 선배도 많아. 경영학이나 법학을 복수 전공해서 일반 사기업이나 은행권에 있는 분도 있고. 학문 자체에 흥미를 느껴서 우리 학교 경찰사법대학원으로 진학해 공부를 이어 가기도 하고,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해서 변호사가 되기도 해.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가요? 자세한 사항은 고교독서평설 8월호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