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한국예술종합학교 - 극작과

나만의 공연을 만들다

박고은 저는 이야기를 만들거나 각색하는 것을 좋아해서 극작과에 더 흥미가 생겼어요. 그런데 극작과에서 정확히 무엇을 배우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극작과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이해빈 안녕, 한예종 극작과에서 과대표를 맡고 있는 14학번 이해빈이야. 세 친구 모두 글쓰기에 대한 열정이 있는 것 같아.^^ 극작과 하면 보통 드라마나 시나리오를 쓰는 학과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렇지 않고 연극이나 뮤지컬 같은 희곡을 써. 희곡을 분석하기도 하고 직접 쓴 희곡을 공연으로 올리기도 하지.

문성연 그러면 희곡을 쓰고 공연을 올리는 것 외에 다른 것을 배우기도 하나요?

김영하 한예종 극작과 14학번 김영하야. 1학년 때는 소설 중에서도 콩트를 써. 콩트는 단편 소설보다도 짧은 소설을 의미해. 인생의 한 단면을 유머와 풍자를 담아 예리하게 포착하는 장르지. 일주일에 한 번 A4 용지 2~3페이지 분량의 콩트를 쓰고 교수님, 동기들과 함께 그에 대해 비평을 하는 수업이 있어. 그 밖에도 ‘연극하기’라는 수업이 있는데, 이 시간에는 1학년 연극원 학생들이 함께 공연을 만들어. 글 쓰는 것을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지지만, 직접 연기를 하거나 무대 미술에 대해 배우기도 하지. 우리 학교 극작과는 음악, 무용, 미술, 전통 예술, 영화 등 다른 예술 분야와의 통섭(通涉) 교육을 지향하고 있어.

문성연 네, 소설을 쓰고, 직접 연기를 하는 경우도 있군요. 선배님들께서 가장 처음 짠 콩트는 무엇이었나요?

이해빈 나는 예전에 읽었던 책의 주인공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편지를 썼어. 샤론 크리치가 쓴 『두 개의 달 위를 걷다』라는 책이었는데, 혹시 읽어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 책은 어머니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한 소녀가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그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어. 나도 예전에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어서 책을 읽고 감명을 받았지. 그래서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게 되었어.

오승재 주인공에게 편지를 쓴다는 것이 재미있어요. 저도 나중에 책 속의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 봐야겠습니다.^^ 극작과와 문예창작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도 궁금해요.

이해빈 배우는 장르에 차이가 있어. 문예창작과에서는 소설, 시와 같은 순수 문학을 배우는 반면, 극작과에서는 연극이나 뮤지컬과 같은 희곡을 공부하지.

박고은 한예종은 왠지 커리큘럼도 남다를 것 같아요. 극작과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김영하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1학년 때는 콩트를 쓰고, 2학년 때부터 기초적인 희곡 쓰기에 들어가. 이때 캐릭터 만드는 방법을 처음 배우지. 무엇보다 희곡에서는 캐릭터가 중요하니까. 그리고 캐릭터를 둘러싼 주변 배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공부해. 배경지식도 필요하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수업 중간에 철학을 가르쳐 주시기도 하고. 1학년 때부터 듣는 ‘연극하기’ 수업은 3학년 때까지 계속 진행돼. 또 ‘전통 연희’라고 해서 마당극을 올리는 수업도 있어. 4학년 때는 자신이 쓴 희곡에 대해 일대일로 교수님께 직접 피드백을 받지.

오승재 그런데 모든 수업이 소수 정예로 이루어진다고 들었어요. 소수 정예 수업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김영하 맞아. 동기가 6명 정도밖에 안 돼서 수업도 소수 정예로 진행돼. 일단 많이 친해질 수 있어서 좋아. 각자 가지고 있는 글 스타일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자유롭게 조언을 해 줄 수도 있지. 또 졸업한 뒤에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도 많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기

문성연 한예종은 학생 선발 방식이 기존의 대학과 다르다고 들었어요. 어떤 식으로 선발하나요?

김영하 한예종 극작과는 1차에서 내신이 반영되지 않고 필기시험만 100% 들어가. 이때 필요한 능력이 추론 능력이야. 이 시험은 수능에서 나오는 예제나 지문 스타일과 조금 다르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실제 시험 시간인 7시간(장난 아니지?^^;)에 맞춰서 풀어 보는 게 중요해. 처음에는 조금 버거울 수 있지만 나중에 실전에 가면 분명히 도움이 될 거야. 참고로 2차 시험은 ‘실기(스토리 구성 능력과 창의력 평가), 면접, 자기소개서, 내신 성적’으로 평가해.

이해빈 1차에서는 ‘창작 사고 능력 평가(창사능)’라는 언어 시험을 통과하는 게 관건이야. 이 시험은 굉장히 어렵거든. 게다가 학교에서 기출문제 답안을 공개하지 않아서 공부하는 데 어려움도 따르지. 무엇보다 수능 공부를 기본으로 하면서 언어 실력을 쌓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

오승재 네, 언어를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글을 쓰면서 보람을 느끼거나 실망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이해빈 글이 안 써지거나 구상이 잘되지 않을 때 나에게 가장 실망스러워. 다른 동기들은 잘하는 것 같은데, 난 왜 이것밖에 못할까 하는 생각이 들 때 힘들고 회의감을 느끼지. 반대로 내가 쓴 글을 읽고 친구들이 좋았다고 말해 주거나 교수님께서 내가 쓴 문장이 마음에 꽂혔다고 칭찬해 주실 때 가장 보람을 느껴.

박고은 극작과를 졸업하면 보통 작가가 될 텐데, 그 밖에 다른 직업을 갖는 선배님들도 있나요?

김영하 보통 개인 작업을 하거나 유학을 가는 편이야. 아이들에게 연극을 가르치는 선배도 있고, 출판사에서 근무하거나 방송 작가로 활동하는 선배도 있다고 들었어. 등단해서 소설가가 되는 경우도 있고. 소설가 김애란도 우리 학과 출신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