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고려대학교 - 정치외교학과

최고라는 자부심

성재석 논산 대건고 2학년 성재석입니다. 저도 정치학과 외교학이 다른 학문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렇다면 정치외교학과 안에는 한 가지 전공밖에 없는 건가요?


손지아 전공은 정치사상, 비교 정치, 국제 정치로 나뉘어. 전공 이름만 봐도 정치가 기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지? ‘정치사상’은 정치학의 기초로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역사를 통합적으로 배우는 분야야. 여러분이 윤리 시간에 좋아하는(?) 마키아벨리, 홉스 등 유명한 철학자의 정치사상을 배울 수 있어. ‘비교 정치’는 다양한 국내 정치 현상을 분석하고 다른 국가의 정치적 현상과 비교하는 방법론을 다루며, ‘국제 정치’는 국제 사회에서 각 국가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고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지 배우는 학문이야. 국제 정치 안에 경제학도 있고 외교학도 있어. 즉 정치외교학과의 특징은 철학, 역사, 경제학 등을 두루두루 배운다는 거야.


최승은 우아~ 4년간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네요. 4년 안에 광범위한 공부를 전부 할 수 있나요?


김화윤 정치외교학과에 들어오려면 정경대학으로 입학해야 해. 1학년 때 전공 탐색 기간을 거친 뒤 2학년부터 학점을 채워야 하는데, 3년간 전공을 전부 공부하기에는 너무 벅차. 수시 입학생들은 전공 예약제로 들어와서 전공이 이미 정해져 있는데도 1학년 때 전공 탐색 과목과 교양 과목만 들을 수 있으니까 조금 아쉽지. 다른 학과 수업도 들어 보고 싶지만 엄두를 못 내고 있어. 물론 고려대는 전과 제도가 없기 때문에, 1년 동안 신중하게 전공을 탐색한 뒤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어. 1학년을 마치고 정치외교학과, 통계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에 지원하면 학점순으로 전공을 배정받게 되지.


여러분은 안녕들 한가요?

한서은 저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을 보고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것을 꿈꾸게 됐어요. 국제기구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민지 국제기구론 교수님이 말씀하시기로는 그곳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대. 하지만 한 번에 국제기구에 들어가서 일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말 그대로 ‘국제적’인 일을 해야 하는 만큼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더 유리한 건 아니야. 국제기구는 법률이면 법률, 환경이면 환경,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서 일하는 곳이거든. 한편 국제기구 초급 전문가(JPO)라는 시험이 있는데, 이 시험에 통과하면 국제기구 수습 직원으로 정규 직원과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2년간 일할 수 있어. 지금까지 대부분이 정규 직원으로 채용돼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있다고 하니 도전해 봐도 좋을 듯해. 하지만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1년에 15명 내외만 뽑기 때문에 매우 힘든 과정이 될 거야.


한서은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네요. 저는 대학생이 되면 새로운 경험을 해 보고 싶거든요. 교환 학생이나 인턴십을 생각하고 있는데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나요?


손지아 교환 학생은 학교 자체적으로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돼. 인턴십의 경우 보통 다른 학교는 학교나 학과 사무실에서 공고를 내고 지원을 받잖아. 그런데 우리 학과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나서야 해. 내가 어떤 분야의 인턴십을 하고 싶다고 학과 사무실 측이나 교수님께 말씀드리면 알아봐 주는 방식이야. 특히 교수님들은 곳곳에 손이 닿아 있기 때문에 인턴 자리를 쉽게 연결해 주셔. 우리 학과 학생들이 국회 인턴으로 많이 일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야. 그리고 한 달에 한 번 각계각층의 선배님들이 우리와 만찬을 즐기면서 멘토링 해 주는 ‘고래’라는 행사가 열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고민할 수 있지.


성재석 역시 정치외교학과답게 학생이 주체적으로 움직여야 하는군요. 저는 아직 고등학생인 만큼 대학 생활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외교학과에서는 공부만 하느라 대학 생활을 즐길 시간이 없을 듯해요. 그리고 고려대 하면 사발식이 떠올라서 무섭기도 하고요.


김화윤 그렇지 않아. 밴드, 축구, 야구, 농구, 독서, 연극, 스쿠버 다이빙 등 학과 내 소모임이 활성화되어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어떤 활동이든 할 수 있어. 고연전 등 스포츠 행사만 취재하는 잡지사도 있고, 히말라야 산맥을 등반하는 산악부도 있지. 대학 생활은 자기가 노력하는 만큼 즐길 수 있다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