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보내기
요청사항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ppt 1_1_내 친구를 소개합니다_단원 정리.ppt

아래 정보가 함께 발송됩니다.

  • OS버전 : Windows 7
  • T Solution+ 버전 : 1.0.0.0
  • 현재경로 : 메인화면 > 메인화면 > 서브화면 > 서브화면
1:1문의
오전 11:52

이곳은 사용자가 1:1문의를 합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문의드립니다.

이곳에는 답변 내용을 보내줍니다. 네, 가능합니다.

> 독서평설 > 고교 > 독평들춰보기 > 학과탐방

학과탐방

생생한 진학 정보 속에 내 미래가 보인다!

중앙대학교 - 약학대학

중앙대 약대의 자부심

안광제 울산 제일고 1학년 안광제입니다. 태수 선배님 말씀처럼 약대가 꿈이라고 하면 ‘남자가 의대를 가야지’ 하고 말씀하시는 보수적인 어른들이 간혹 계세요. 하지만 저는 꼭 약대에 입학해서 많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고 싶어요. 선배님, 약학 대학이란 정확히 어떤 곳인가요?


 


이병주 나는 태수와 동기인 이병주야. 이렇게 목표가 확고한 친구들이 약대를 들어오고 싶어 해서 매우 기쁘다. 약학이란 생명을 살리는 데 필요한 물질인 약을 다루는 학문으로, 약학 대학은 말 그대로 약학을 배우는 단과 대학이야. 천연 물질부터 화학 물질까지 다양한 제형의 약물을 만드는 법과 약이 환자에게 투여되었을 때의 약효까지 골고루, 또 집중적으로 배우지. 예컨대 알약을 만들 때 코팅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가루약을 만드는 법 등을 다 배워. 기본적으로 ‘생명’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인체의 구조를 비롯한 생물학의 전반적인 내용들도 면밀히 다루지. 의대와 배우는 과목들은 거의 비슷하나, 의대보다 약에 더 중점을 두고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돼.


 


안성은 다른 학교 약학 대학은 과가 분리되어 있지 않던데, 중앙대 약학 대학만 ‘약학과’와 ‘제약학과’로 나뉘더라고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김태수 처음 학과가 만들어질 때 약학과는 약물의 학문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제약학과는 산업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고 해. 하지만 지금은 편의상 나누어져 있을 뿐 커리큘럼의 차이는 없어. 2011년부터 전국의 모든 약대가 ‘일반 학부 2년 + 약학 전공 4년’ 해서 6년제로 전환된 건 다들 알고 있지? 3학년으로 입학한 120명의 학생들은 전부 약학부 소속으로, 60명씩 A·B반으로 분반돼. 4학년 때 학과를 편성하지만 그냥 분반의 연장선일 뿐이야. 사실 약대 정원이 120명이나 되는 곳이 중앙대와 이화 여대밖에 없는데, 과를 나눠야 120명의 학생을 받을 수 있어. 즉 많은 학생을 받기 위해 학과를 나눈 거지.


 


안광제 그런 비밀이 있었군요. 약대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다니잖아요. 4년 안에 어려운 약학을 공부하려면 정말 힘들겠어요. 4년간 어떤 공부를 하게 되나요?


 


이병주 3학년 때에는 약품 분석학, 생약학, 인체 생리학, 물리약학, 해부학, 의약 통계학 등 기초 학문을 배워. 4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약물에 대해서 배우지. 약물 치료학, 면역학, 약리학, 의약 화학, 약품 미생물학, 의약품 합성학, 분자 생물학, 약학 세포 유전학 등의 과목이 있어. 5학년 때에는 약제학, 약물 치료학 등 응용 학문을 다루고. 6학년이 되면 1년 내내 병원, 제약 회사, 지역 약국 등으로 나가서 실습을 해. 실습 과정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분야가 무엇인지 탐색할 수 있어.


진정한 약대생으로 거듭나다

안성은 약대는 다른 학교를 2년 동안 다니다가 약학 대학 입문 자격시험(PEET)을 보고 3학년으로 편입을 합니다. 사실 고등학생들은 코앞에 닥친 수능이 크게 느껴져서 PEET라는 시험이 굉장히 막연하거든요. PEET는 어떤 시험인가요?


 


김태수 PEET는 대학교 2년을 마친 대학생들이 응시할 수 있으며, 일반 물리, 일반 화학, 일반 생물, 유기 화학 등으로 구성된 시험이야. 이 시험을 통해 약대 지원 자격을 얻게 되는데, 심화된 과학 탐구 수능을 한 번 더 치른다고 생각하면 돼. 약대에 입학할 때는 PEET 성적을 비롯해 전적 대학 학점, 자기소개서, 면접, 공인 영어 성적 등이 반영되지. 각 대학마다 전형 요소가 조금씩 다르니 원서를 넣기 전에 꼼꼼히 살펴보도록 해. 약대 진학을 원하는 고등학생들은 이왕이면 화학이나 생물 관련 학과에 입학해서 유기 화학, 생물 등의 과목을 이수하면 좋겠어. 아무래도 PEET 시험에 유리하니까. 나는 2년간 생명 공학과를 다니고 휴학해서 약 8개월 동안 공부했어. PEET 시험은 8월에 있으니 계획을 잘 세워서 공부하면 돼.


 


이병주 팁을 하나 주자면 수시 모집으로 생명 공학과를 지원할 경우 자기소개서에 약대로 편입하고 싶다는 말은 안 쓰는 게 좋아. 화학과나 생명 공학과에서는 약대로 학생들의 유출이 너무 많아 골머리를 썩이고 있다고 해.


 


안성은 네, 알겠습니다. 영어 성적도 보는군요. 저는 PEET 성적만 높게 받으면 약대에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


 


김태수 무조건 영어를 잘해야 해. 약대 전공 서적의 절반 이상이 영어 원서야. 영어가 안 되면 입학하더라도 공부를 따라가기가 힘들어.


 


안광제 선배님들은 PEET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언뜻 생각하면 큰 시험을 두 번이나 치러서 약대에 입학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도 있잖아요.


 


이병주 나는 좋은 점이 더 많다고 봐. 교수님들께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을 배우고 와서 그런지 예전에 비해 사고의 폭이 훨씬 넓다고 말씀하셔. 무엇보다 2년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야. 그래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고 목표 의식이 뚜렷하지. 사실 고등학교 때는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잖아. 수능 성적에 맞춰 학과를 선택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약대는 그렇지 않아서 좋아.


 


김태수 모교가 두 군데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소속감이 떨어질 수 있어. 물론 중앙대 약대는 끈끈함으로 뭉쳤지만, 다른 대학의 약대는 개인주의가 팽배한 경우가 많더라고. 약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좋아. 그러나 다시 돌아오지 않을 대학 생활을 즐겁게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안성은 약대를 졸업하면 약사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약사 외에 졸업생들은 어느 분야로 진출하나요?


 


이병주 먼저 오해를 바로잡고 싶은데 약대를 졸업하고 12과목으로 구성된 약사 국가 고시를 통과한 사람은 모두 약사야. 각자 일하는 곳이 다를 뿐이지. 지역 약국에서 조제와 처방을 하는 약사, 식약처나 보건 복지부 등에 속한 공직 약사, 병원에서 일하는 전공 약사, 제약 회사에서 약을 연구하거나 판매하는 약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해. 아직은 드물지만 신약 개발 관련 특허를 관리하는 변리사, 로스쿨에 진학해 약학 전문 변호사를 준비하는 선배도 있어.